아마존 웹 서비스 사용하기 (AWS 가격,종류)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키우기

아마존 웹 서비스 사용하기 (AWS 가격,종류)

by 공돌이삼촌 2023. 11. 20.
반응형

아마존 웹서비스 (AWS) 이용 가격

AWS는 각종 옵션에 따라 이용가격이 천차만별이다.

정확한 계산을 위한 계산기는 여기 사이트를 참고하자

http://calculator.s3.amazonaws.com/index.html

상당히 많은 선택지에 놀랄텐데 기본적으로 단일 서버를 사용하는 경우

Amazon Lightsail를 사용하면 된다.

현재 Amazon Lightsail에 컨테이너 기반 워크로드를 배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 있는데,
컨테이너는 어떤 환경에서나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이다.
운영체제를 가상화하며 프라이빗 데이터 센터에서 퍼블릭 클라우드 또는 개발자의 개인 노트북에 이르기까지 어디서나 실행됩니다.

컨테이너와 VM의 차이

기본 하드웨어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갖는 호스트 운영체제 위에서 Linux 또는 Windows 같은 게스트 운영 체제를 실행하는 VM의 개념은 많은 사용자가 이미 익숙할 것입니다. 컨테이너는 종종 가상 머신(VM)과 비교됩니다. 컨테이너는 가상 머신과 마찬가지로 애플리케이션을 관련 라이브러리 및 종속 항목과 함께 패키지로 묶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구동을 위한 격리 환경을 마련해 줍니다. 그러나 아래에서 살펴보듯 VM과의 유사점은 여기까지입니다. 컨테이너를 사용하면 개발자와 IT 운영팀이 훨씬 작은 단위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므로 그에 따른 이점이 훨씬 많습니다.

컨테이너는 VM보다 훨씬 더 경량입니다.
컨테이너는 OS 수준에서 가상화되고 VM은 하드웨어 수준에서 가상화됩니다.
컨테이너는 OS 커널을 공유하며 VM에 필요한 것보다 훨씬 적은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내부적으로 Lightsail은 Amazon Elastic Compute Cloud (EC2), Amazon Relational Database Service (RDS), Application Load Balancer 및 기타 AWS 서비스를 기반으로 합니다. AWS에서 기대하는 수준의 보안, 안정성 및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Lightsail에 배포할 때는 운영 체제 6종(Linux 배포판 4가지, FreeBSD 또는 Windows), 애플리케이션 7종(WordPress, Drupal, Joomla, Plesk 등), 스택 7종(Node.js, Lamp, GitLab, Django 등)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S3 (스토리지)

- 일반적인 저장소로서 1TB 저장하는데 한달에 대략 5만원 (1기가당 50원) - 같은 리전에 있는 EC2 와 S3 간의 데이터 전송에는 전송 요금이 청구되지 않음.- Copy 요청을 통해 S3 지역에서 데이터를 전송한 경우 데이터 전송 요금이 청구되지 않음.- S3 에서 인터넷으로의 데이터 송신은 1TB 월당 대략 15만원 ( GB 당 150원 )

- S3 의 get/set 횟수에 따른 요금이 부과된다.

Glacier (백업 스토리지)

백업용 저장소로서 1TB 저장하는데 한달에 대략 1만원 (1기가당 10원)

EC2 (컴퓨팅)

온디맨드 (선결재나 장기 약정 없이 사용한 만큼)
- t2.medium CPU 2개, 메모리 4기가 : 시간당 100원 한달 대략 7~8만원

- m4.xlarge CPU 4개, 메모리 16기가 : 시간당 400원 한달 대략 25 ~만원

스팟 인스턴스 ( 시작 및 종료 시간이 자유로운 애플리케이션, 컴퓨팅 가격이 저렴해야하는 경우) - 온디맨드보다 대략 반정도 싸다고 생각하면 된다.

예약 인스턴스 ( 수요가 꾸준한 애플리케이션, 1년~3년동안 약정할 수 있는 고객)

  • t2.medium 은 1년 약정 기준 한달에 대략 6만원 , 3년 약정 기준 2만원

RDS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PostgreSQL 기준 ( RDS 를 이용하면 스토리지 관리,업그레이드,복제,백업등을 관리)
온디맨드 DB 인스턴스- db.t2.medium 100기가 스토리지 + 100기가 백업 스토리지: 한달에 대략 10만원 - db.m4.xlarge 100기가 스토리지

+ 100기가 백업 스토리지: 한달에 대략 40만원

Route53 (DNS)

- 한달에 100만 쿼리면 천원 , DNS Failover Health Check 하면 만원까지 올라감.
CloudFront (컨텐츠 캐쉬)

- Data Transfer Out 의 한달량이 1기가이고 10kb 데이터가 만번 요청되면 5만원.

IoT 플랫폼

- 메세지 백만개당 (512바이트 블록 기준, 최대 128kb 를 하나의 블록으로 전송) 7천원
- 키네시스와 다른 점은 이것은 스트리밍 처리가 아니라는 점

예) 1개 디바이스가 10초당 1개의 500바이트 메세지를 IoT 로 보낼때 : 1 * 6 * 60 * 24 * 30 = 259200개 즉 4개의 디바이스가 10초에 한번씩 메세지를 전송하면 한달에 7천원 든다.
디바이스 4000개면 한달에 7백만원이다.

Lambda (분산 실행 모듈)

- 모듈에 함수를 요청 할때 마다 과금됨.

- 매월 첫 요청 1백만 회까지 무료, 이후 요청 1백만회당 200원

- Lambda 에서 처리한 데이터를 S3 에 put 하는데는 S3 의 get/set 의 요금이 부과된다.

예) 1개의 디바이스가 전송한 데이터를 분삭할 모듈을 호출한다고 해보자. 10초에 한번씩 전송하면

 한달에 1 \* 6 \* 60 \* 24 \* 30 = 259200번 호출된다.  디바이스 4개면 천원 든다.  
 디바이스 4000 개를  분석하기위한 호출을 하는데 한달에 백만원이다. 

Kinesis Streams (데이터처리 스트림)

- 중요한건 스트리밍이라는 점.. ( 외부에서 생성된 ,디바이스라든지 데이터가 끊임없이 밀려들어 오는것 처리)

- 종량 과금제

- 샤드 1개는 초당 1MB 의 데이터 입력 및 2MB 의 데이터 출력 용량을 제공

- 샤드 1개는 초당 최대 1,000개의 레코드를 지원한다.

- 각 샤드에 대한 시간 단위로 사용료가 부과

- 샤드 시간 (초당 1MB 수신, 초당 2MB 송신 ) : 10원 - PUT 페이로드 유닛, 1백만개 유닛당 : 20원

Kinesis Firehose (데이터처리 인프라)

- 중요한건 스트리밍이라는 점.. ( 외부에서 생성된 ,디바이스라든지 데이터가 끊임없이 밀려들어 오는것 처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