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후기] 19년 하반기 SK하이닉스 면접 후기-2
본문 바로가기
취업

[면접후기] 19년 하반기 SK하이닉스 면접 후기-2

by 공돌이삼촌 2020. 5. 30.
반응형

19년 하반기 SK하이닉스 면접 후기-2

 

sk하이닉스 채용

문제를 풀고 바로 직무면접에 향하게 되는데 sk하이닉스의 특징은 직무면접과 인성면접을 한번에 본다는 것이다.

 

이때 문제 풀기 전후에 보안서약을 했기 때문에 문제에 대해서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에 대해서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아쉽지만 이것 하나는 확실하다.

 

전년도에 면접자들과의 직무문제의 경향이 달랐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직무문제는 크게 2가지 스타일로 준비하게 된다.

대학교에서 배우는 수준의 전공문제들이 있을 것이고 현업과 연계하여 문제해결력을 보이는 스타일

 

반도체 회사니까 당연히 소자/공정 직무에 맞는 사람들은 반도체 공정/소자에 관해서 공부해서 준비하면 되고 회로설계직무 친구들은 아날로그/디지털/신호처리/임베디드 시스템 등을 준비하면 대학교에서 배우는 수준의 전공문제들을 손쉽게 풀 수 있다. 하지만 현업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 인가에 대한 문제를 풀기는 좀 어렵다.

그렇다고 직무문제를 어렵게 낸다고 해서 그 사람들이 대학교 이상의 깊은 수준을 바라지는 않는다. 따라서 일반적인 스타일로 직무면접을 준비를 하고 막상 면접장에서 말도 안되는 문제가 나왔다고 멘붕을 올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나같은 경우는 직무면접을 들어가서 나의 풀이를 설명을 드렸다. 친절하게 칠판에 적는 사람들도 있지만 나는 말로만 설명드렸다. 그 이유는 내가 설명을 적은 종이가 그들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 분들의 전공분야와 나와 별로 겹치지않아서인지 전공 문제풀이에 대한 피드백을 별로 받지 못했다.

바로 자연스럽게 인성면접으로 넘어가면서 내가 무슨 활동을 했는지 면밀하게 살펴보면서 말씀을 하셨다.

자기소개서에서 썼던 일화들을 묻지 않는것으로 봐서 내 생각에 면접장에서 자소서를 읽으시는것 같긴 한데 본인들이 하고 있는 분야에 내가 관심을 보이면 좋아하시고 내 자소서에 관심분야가 본인들과 관련이 없으면 별로 관심이 없으시는 것 같다. 

면접관이 임원이 아닌 현업에서 일하시는 분들이라서 인성면접을 체계적으로 보기보단(sk하이닉스가 필요로하는 사람이기 보단) 정말로 본인 부서에서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을 뽑으시려는 느낌이 강했다.

 

면접장 분위기는 생각보다 편안했고 공격적인 분위기는 전혀 없었다. 이런 분위기는 요즘 대기업의 스타일인 것 같다. 4대기업 면접을 보면서 공격적으로 질문했던 회사는 하나도 없었다. 단지 질문이 날카로웠을뿐

 

다만 내가 스스로 대답을 잘 못했던 부분이 있었는데, 면접관의 성향에 맞는 대답을 하지 못한 케이스가 있었다.

 

면접이라는 것은 핑퐁 게임인데, 내가 대답을 하고 그 사람들의 반응을 내가 보고 그 면접관들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짧은 시간에 파악하고 그에 맞는 대답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내가 성실,근면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면접장에 임했으나 면접관이 도전적인 가치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면 나는 성실하고 또 도전적인 면모도 있다는 것을 보여야한다고 생각한다.

최소한 난 도전적인 사람이 아직 아닐지라도 면접관님 말씀처럼 도전적인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난 어떻게 지금 도전하고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베스트이다.

 

면접은 정말 운이 많이 따른다. 될놈은 정말로 다 되는 것 같기도 하지만...

나의 인상이 면접을 결정하기도 하고 면접관의 가치관과 내 가치관이 얼마나 일치하느냐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그렇기에 어떤 기업에 올인 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 

sk하이닉스에 못 가더라도 그건 당신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단지 운이 없었을 뿐이라고 생각한다.

 

https://smartstore.naver.com/jobcafe/products/9522862078

 

SK하이닉스 면접 대비 : 취뽀 셀리

[취뽀 셀리] 여러분들이 모두 취뽀 할 수 있도록 꼭 필요한 취업 자료만 담았습니다

smartstor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