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그림으로 배우는 메타버스
본문 바로가기
BOOK

[책 리뷰] 그림으로 배우는 메타버스

by 공돌이삼촌 2023. 8. 4.
반응형

페이스북의 사명이 메타로 바꿀 만큼 최근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메타의 성장세는 주가를 보면 대단하다.

예전에는 2030년은 되야 실현성 있을 것이라고 했지만

실제로 은근히 메타버스를 활용하고 있는 모습들이 많이 보인다.

 

이를 통해 최근 IT에 관심이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알고 있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다양한 기술의 융합으로 형성된 메타버스는 현재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대규모 투자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장 뜨거운 산업 분야이다.

 

그래서 메타버스 관련된 개념서를 하나 추천을 해보려고 한다.

 

이 책은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들, 메타버스 관련 비즈니스 종사자, 엔지니어나 크리에이터 대상으로 메타버스 기본 지식과 기술, 활용 방법 등 메타버스의 현재와 미래를 다양한 관점으로 제공하고 있다.

메타버스가 신기술 및 지식이다보니

아주 기본부터 최근 주목 받는 이유를 설명해주고

관심을 이끌어주고 있다.

또한 긍정적인 의견만 서술하지 않고 부정적인 의견 또한 서술해주는 등

편협하지 않고 중립적인 시각으로 정보전달의 목적을 이루고 있다.

메타버스의 탄생과 성장 과정, 어원과 역사를 설명하고 IT, 게임, 블록체인 등 다양한 산업과의 관계와 역할을 다룬다.

 

메타 버스에 역사

메타버스는 2010년대부터 VR의 보급 및 기기 스펙 향상으로 시작이 되었다.

VR및 NFT 기술의 발전으로 우리는 메타버스로 수익을 내는 모델이 생성되었고 그로 인한 기업들이 생겨났다.

NFT는 많이 들어봤듯이, 비대체성 토큰 (Non-Fungible Token)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요하여 개별 디지털 데이터에 식별할 수 있는 코드를 부여함으로써 디지털 데이터를 고유한 것으로 판별할 수 있도록 소유권을 부여했다.

 

메타버스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방법도 소개한다.

PC를 비롯에 스마트폰으로도 개발할 수 있으며, WebGL이라는 기술을 이용하여 3D web 앱을 지탱하는 OpenGL을 사용할 수 있다.

기술자체는 2011년부터 있었지만, 최근에 오픈 포멧이 되면서 발전하고 있다.

 

메타버스에 사용되는 VR 고글은 대표적으로 메타의 퀘스트가 있지만 최근에 애플에서 출시한 고글도 있다.

벌써 2012년부터 출시되기 시작해 12년이 된 기술로써 이제 보급화되고 있는 시장이다.

AR 디바이스도 있다.

대표적으로 포켓몬 고를 실현한 AR 메타버스가 있는데, 앞으로 메타버스를 현실로 만들기 위한 3차원 지도를 자동으로 만드는 기술 , 주위 환경을 즉각적으로 인식하는 기술 등이 발전하면 한층 더 발전할 것이다.

블록 체인을 이용한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샌드 박스의 경우 가상 세계의 구회이나 부동산, 캐릭터 등이 NFT로 블록체인으로 관리되고 있다.

또하나의 지구라고 생각하면 된다.

강남땅 사서 부동산 장사하는 컨셉이다.

 

코로나로 인한 삶의 변화로 온라인 활동의 증가로 메타버스가 떴다.

하지만 앞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지속적으로 메타버스가 비즈니스 적으로

가치가 있을지는 지켜보아야할 것이다.

목차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장 메타버스의 기본
메타버스의 탄생과 성장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 어원과 역사를 살펴보며, 시대별로 주목받는 가상공간을 통해 메타버스의 진화를 추적합니다.

2장 GAFAM 및 게임 산업과 메타버스
메타버스가 어떻게 사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지, IT 산업, 게임 산업, 블록체인 산업 등 다양한 산업과 메타버스의 상호작용에 대해 다룹니다.

3장 메타버스와 웹 3.0
블록체인 기술과 메타버스의 관계를 살펴봅니다. Web 3.0의 탄생, 블록체인, 이더리움, NFT가 어떻게 메타버스와 연결되는지 설명합니다.

4장 메타버스를 표현하는 그래픽
메타버스를 표현하는 그래픽에 대한 내용으로, 아바타 생성, 공간 디자인, UX/UI 등 메타버스 구성 요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합니다.

5장 메타버스를 만드는 프로그래밍
메타버스를 만드는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게임 엔진 사용, WebGL 등 다양한 기술을 소개합니다.

6장 온라인 통신과 서버
메타버스를 지원하는 기술 아키텍처를 살펴보고 서버, 클라이언트, 데이터 통신 등의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합니다.

7장 메타버스를 체험하는 방법과 작동 원리
메타버스 체험을 위한 다양한 장치를 소개하고, VR 고글, AR 장치의 유형과 구조, 브라우저를 통한 체험 방법,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응용 프로그램 등을 설명합니다.

8장 비즈니스에서 메타버스 활용법
메타버스가 실제 세계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설명하며, 비즈니스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9장 앞으로의 메타버스
메타버스의 앞으로의 과제를 살펴보고, 메타버스의 미래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책 저자는 하다마 토시유키이다.

가격은 매우 저렴하니 한번쯤 사서 읽을 만하다.

 

https://bit.ly/3Ka8bH6

 

그림으로 배우는 메타버스 - 예스24

한눈에 살펴보는 메타버스의 모든 것최근 IT에 관심이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메타버스라는 용어가 흔하게 언급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블록체인

www.yes24.com

반응형

댓글